안녕하세요. 디테일이 다른 떡케이크 공방 스윗플룸입니다.
요새 사회적 거리두기 규제도 완화되고, 코로나도 이제는 우리 생활에 자연스레 녹아드는 감기처럼 인식되어가는 시대가 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잠시 문을 닫았던 가게들도 다시 활기를 띠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상가 자리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고,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 코로나 규제가 완화되고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많은 창업아이템이 있지만 떡케이크 공방에 대한 관심도가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떡케이크 공방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마케팅 방법은 상당히 많죠. 하지만, 현실의 우리들은 떡케이크 수업을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부터 늘 하고 계실 겁니다.
취미로 하기에는 너무 많은 도구들과 정보들이 필요하고, 사업으로써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기에도 임대료조차 내지 못하고 문을 닫을까 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돈을 들이지 않고 실행하실 수 있는 공방 셀프 마케팅 방법을 안내해보려고 해요.
물론, 마케팅에 '마'자도 모르셔도 됩니다. 복잡하고 모르는 용어만을 늘어놓는 안내라기보다는 '이러한 방법이 있으니 해보셔라.'라는 느낌으로 편하게 읽고 가셔도 되는 내용이니까요.
- 마케팅 방법은 다양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공방 셀프 마케팅을 소개해볼까 한다.
셀프 공방 마케팅
마케팅이란, 비단 떡케이크에 국한돼서 통용되는 것이 아니죠. 전 세계적으로 매출에 있어서 마케팅은 상당히 중요하기에 전문가들도 많고, 그 방법들이 다양한 것이 사실입니다.
마케팅은 곧 '매출'이라는 중요한 성과에 도달해야 진정으로 성공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돈을 굳이 들이지 않더라도 직접 하실 수 있는 마케팅을 소개해드려 볼게요. 물론, 돈을 투자하지 않는 대신 개인의 노력과 시간, 그리고 꾸준함은 필수입니다.
더불어, 흔히 떡케이크 공방을 시작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오해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떡케이크 공방은 '온라인 배송이나 온라인 상품화하여 판매할 수 없다.'라는 이야기를 들으시고, 동네 장사로만 활용하시려는 분들이 계신데요. 목이 좋은 도심권이나 수도권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지방에서 시작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오프라인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을 올리실 수 없습니다.
가게를 차려만 놓는다면, 누가 찾아와 주지 않습니다. 누군가의 스마트폰에 내 공방이 뜨게끔 만들어야 하고, 누군가의 수많은 생활패턴에 내 떡케이크를 유입시키기 위한 노력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1. 인스타그램
떡케이크 공방을 하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카카오톡보다 많이 하셔야 할 것이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흔히 '인스타 감성'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옷, 카페, 명품 등 주제에 따라 숱하게 예쁜 상품과 착용샷을 배경과 더불어 분위기를 내는 사진이 바로 '인스타감성' 사진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안 하시는 분이 있으실 텐데요. 떡케이크 공방을 차릴 계획이 있으시다면, 선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떡케이크에 있어서 인스타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니까요. 가입하기 귀찮고, 사진 찍기 귀찮고, 이것저것 비지니스 계정을 꾸미는데 힘들다고 포기하실 건가요? 사업을 하시려면 목표가 있어야 하고, 목표를 이루려면 당연히 부지런해져야 합니다. 아까 말씀드렸지만, 귀찮으시다면 '돈'을 쓰셔서 인스타그램 대행사에 맡기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럼 안 하고 딴 거 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제가 왜 떡케이크 공방은 인스타그램을 해야 하는지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인스타그램이 가지고 있는 '인스타 감성'을 우리는 이용해야 한다.
왜 인스타그램을 해야 하지?
위에서 말씀드린 '인스타 감성'은 인스타그램 본사에서 만든 '키워드나 시스템'이 아닙니다.
단순 유저들에 의해서 창작된 말입니다. 예쁜 사람이, 예쁜 것을 걸치고, 예쁜 곳에서, 예쁜 사진을, 예쁜 분위기가 나게끔 찍어서 올리는 행위 자체가 '인스타 감성'이라는 것이었죠.
그런데 생각해보세요. 유저들이 만든 말이라면, 반대로 생각하면 예쁜 것들을 찾고 있는 우리의 고객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또, 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감성적인 사진을 보고 싶은 욕구에 '인스타그램'을 찾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인스타그램에는 예쁜 것을 찾는 유저들이 많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자신이 만든 혹은 자신이 만들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를 생각해보세요. 감성적인가요? 철물점에서 파는 망치나 드릴처럼 탁한 느낌인가요? 예쁜 것을 찾는 여자들의 본성이 자연스레 녹아든 인스타그램. 이곳은 떡케이크 창업주라면 당장 시작해야 할 0순위 마케팅 채널인 것입니다.
- 인스타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2.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한물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본 글을 읽기 전, 자신은 글을 잘 쓰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하실 거면 저는 이렇게 대답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글을 쓰기 위한 노력은 해보셨나요?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플랫폼의 규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고민하는 것보다 상당히 단순합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영역에서 움직이기에 어려워 보이는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를 말씀드리기 전에, 흔히 우리가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트라고 알고 있는 것들은 왜 만들어졌고, 어떠한 기능을 할까요?
우리는 막연하게 pc크롬 창을 열고 혹은 네이버 어플을 열고 검색창을 띄울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터넷은 우리가 현재 움직이고, 보이는 현실이 아닌 다른 세계죠.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전된 후 인터넷 상에서의 우리는 '글, 사진, 영상'으로 나의 삶을 대변하고, 내 사업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사업이 확장될 무렵,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요? 학생이셨을 분들도 계실거고, 주부로 열심히 살림만 하셨을 분들도 있으실거고, 열심히 회사를 다니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온라인이나 IT쪽에 종사하지 않았으면 이러한 변화들을 체감하실 수 없으셨겠지요. 그래서 이제는 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내 사업을 대신할 수 있는 것들은 나의 글과 사진, 영상이 아주 크게 작용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위해 글과 사진을 찾아보고 유튜브에 영상을 찾아봅니다. 물론, 이 글을 보는 본인도 그러실거고 저도 그렇습니다. 이래도.. 이래도 글을 못 쓴다고 핑계만 대실건가요?
일반적인 5살 아이가 사진을 봅니다. 그 사진에 대해 느낀 점, 실제 보여지는 사실을 이야기해보라고 했을 때 예쁘다, 슬퍼 보인다, 걸어가고 있다, 날아가고 있다 등 여러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아이들보다 못한가요? 사진을 보고 자신의 감정을 말할 수 없나요?
이제 왜 글을 써야 하는지 어느 정도 이해를 하셨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단순합니다.
모든 마케팅을 일정 수준으로 올리는 '소요시간'을 비교했을 때, 가장 많은 시간이 투자되는 것이 '블로그'입니다. 그만큼, 파급력이 대단한 특성이 있기에 그중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시작을 하라고 말씀을 드리고 있는 겁니다.
그럼, 글을 쓴다고 사람들이 무조건 내 글을 봐줄까요? 그런 것이 있다면, 너무나 불공정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을, 몇몇 소수의 사람들이 독점하면 안 되니까요.
이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주 입장에서도 당연히 안 좋습니다. 글이 상위 노출되는 소수의 사람만 이용을 하게 될 테니까 플랫폼 사업을 번창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플랫폼들은 저마다 개발자는 다르지만 반드시 '어떠한 규칙과 기준'에 의해 글, 영상 등을 상위로 노출시켜주는 시스템을 갖춰놓습니다.
들어보셨는지는 몰라도, 그것이 바로 '로직, 알고리즘, SEO'라는 것들입니다.(어려우실 수 있으니까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도 플랫폼의 한 종류이고, 플랫폼은 개발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상위 노출에 일정한 규칙과 기준은 분명히 있다.
블로그는 꾸준함이 생명입니다. 빠른 성과를 바랄 거면, 온라인 광고를 극대화하면 됩니다. 저는 지금 돈이 들지 않는 셀프 마케팅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만든 케이크를 예쁘게 촬영합니다. 사진도 좋고, 영상도 좋습니다. 촬영 방법은 편의성을 고려하여 핸드폰으로 찍습니다. 일단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쁘게 찍는 각도 그런 것 필요 없습니다.
블로그에 사진과 영상을 올리고 설명을 적습니다. 자신이 만들었기에 이 세상 사람들 중 자신이 가장 잘 표현해야 하고 또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각종 태그, 키워드 이런 것 생각하지 마세요. 사람들이 무엇으로 검색할까?라는 복잡한 것 따위 필요 없습니다. 그냥 행동하시고 그것을 매일매일 빠짐없이 하세요.
장담하건대, 단 3개월만 그렇게 하시면 글 솜씨는 자동으로 늘어날 것이고 사진 한 장으로 1500자 이상을 적는 자신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 블로그는 꾸준함과 실제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유튜브
유튜브 요새 안 보시는 분 있나요? 자신이 생각하는 앙금 플라워의 화형을 영상으로나마 배우기 위해, 공방의 일상 브이로그를 엿보기 위해 아마도 안 보신 분들은 있으셔도, '한 번만'보신 분은 없으실 겁니다.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 거예요.
내 노하우를 왜 남 좋으라고 유튜브에 노출시켜야 하지?
경쟁자는 없을수록 좋은 거잖아?
이러한 생각은 단편적인 생각일 뿐, 자신의 사업을 확장시키는데 올바른 생각이 아닙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들이 가장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이 있으실 겁니다. 그 유튜브 채널이 얻을 수 있는 수익, 기대효과라는 부분을 예상해보세요. 되셨나요? 그럼 가장 오래된 영상 순으로 설정하셔서 그 채널의 주인과 편집자가 어떠한 영상의 내용을 가지고 구독자를 10만, 20만, 50만의 성과를 일궈냈는지 보세요. 정보를 포함하여 다수에게 알려주는 영상이 분명 있을 거고, 그 영상의 조회수는 다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진 조회수보다 높을 겁니다.
-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에서 자신의 유튜브 채널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
위와 같은 경쟁의식을 없애는데 가장 좋은 마인드는 바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마인드'입니다.
나의 노하우와 정보를 바탕으로 내 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하고, 그 사람들이 나를 따라 하게 만드는 구심점의 역할을 바로 본인이 하실 수가 있는 겁니다. 어떠한 말로는 '리더'라고 칭할 수도 있겠는데요.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요리, 창업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맞습니다. 바로 요식업의 대가 '백 선생'이죠. 요리라는 포괄적인 카테고리에서 '백종원'씨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어마할 겁니다.
이는 한낱 공방으로 생각했던 자신의 사업을 '브랜딩'의 효과로 가져올 수 있고, 더 나아가 떡케이크 공방이 아닌 소규모의 엔터테인먼트 기획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경쟁의식을 없애는데 좋은 마인드는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마인드이다.
떡케이크 디자이너가 아닌, '리얼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죠.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궁무진할 겁니다.
많은 콘텐츠와 기획물로 유튜브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더불어 자신의 공방 사업장도 활기를 띄겠죠.
자신의 사람을 모아 프랜차이즈 사업을 계획할 수도 있고, 줌 강의와 같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사람이 있는 곳에 돈이 있다.'라는 개념입니다. 그 후에는 떡케이크를 파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을 브랜딩 하여 판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어디까지나 최종 목표입니다.)
이제 유튜브를 해야 되는 이유를 아시겠죠?
물론, 처음부터 방대하게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어야만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입니다.
- 유튜브의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고 마케팅으로 활용하려면 사람을 모아야 한다.
그 외 공방 마케팅 방법
위에 언급드린 세 가지 방법 외에도 떡케이크 공방 마케팅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방법들은 떡케이크 말고도 여러 사업에 통용되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기도 하죠.
당근 마켓
오프라인을 주력으로 판매를 하실 거면, 우선 자신의 상품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케이크만 전문으로 판매할 것이냐, 온갖 부수적인 것들도 판매를 하실거냐에 대한 문제 말입니다.(예를들면, 정과, 육포, 답례떡, 어린이집떡 등) 일반 떡집과도 경쟁을 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사업이 보다 광범위 해질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성장을 하실거면, '당근 마켓'을 이용해 보세요.
갑자기 왠 '당근 마켓'이냐 하실 수도 있는데, 머지않아 온라인 '교차로'가 될 아주 좋은 플랫폼입니다.
중고제품, 화분만 사고파는 곳이라 생각하시지만, 그것 외에도 여러 가지가 이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판매자의 온도라는 시스템을 만들어놨고, 이미 비즈 계정이라는 '비지니스 계정 활성화' 시스템을 도입한 지 오래입니다. 이는 당근이라는 플랫폼이 마케팅 요소에 좀 더 힘을 쏟을 것이라는 사실인 겁니다.
또, 주민들끼리 물건을 받는 것 외에도 '자신의 에어 팟을 어디서 잃어버렸는데 보신 분?', '병원 가려고 하는데 어디가 좋아요?', '고양이를 잃어버리신 분?' 정보를 나누는 지역주민의 소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카페의 역할을 대신한다고 볼 수 있는데, 네이버 카페에서 가장 거대한 곳 바로 '중고나라'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중고나라 카페에는 중고물품만 거래하지 않습니다. 각 지역의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따로 만들어 '네이버'라는 플랫폼 내에서 자연적으로 '최적화'라는 작업을 할 수 있게 시스템화 되어있죠. 당근 마켓은 이를 모바일 어플로 옮겨놓은 축소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자연적으로 지역주민과 소통을 많이 하는 공방일수록 친숙도는 올라가겠죠? 어린이집 답례떡이나 시어머니 칠순, 팔순 케이크도 당신의 떡케이크 공방에서 하게 될 겁니다. 효과가 있느냐라고 물으시면, 그것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순 있습니다. 서울지역은 워낙 인구가 많아 이용자 수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지방은 그렇지 못한 게 사실이니까요.
광고도 집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랫폼의 광고비용보다 저렴한 편으로, 구글 광고나 네이버 광고에 적응된 소비자들은 아직 당근 마켓 광고가 눈에 익지 않은 상태라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 오프라인 사업에 몰두하려면, 당근 마켓을 이용해보자.
카카오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다음으로 국내 검색엔진 중에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것은 카카오가 몇 년 전 인수한 'DAUM'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되지, 왜 갑자기 뜬금없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언급하냐는 분들이 계신데 지속적으로 하라는 것이 아닌 '게릴라성'마케팅입니다.
최적화된 티스토리 블로그로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크리스마스날 등 각종 기념일에 DAUM 웹사이트 상단에 글을 꽂을 수 있습니다. 상단에 꽂히게 된 자신의 글을 타고 들어온 어마어마한 수의 잠재적 고객이 자신에게 문의를 하고 전화를 한다면 그보다 행복한 것은 없겠죠?
-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면, 내 글을 DAUM 최상단에 노출 시킬 수 있다. 이는 기념일 잠재적인 고객을 확보하는데 큰 힘이 된다.
이렇게 여러 가지 공방 마케팅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참 어려우면서도 하기 귀찮은 것이 셀프마케팅이지만 자신의 사업을 위한다면 반드시 해야 합니다. 아까 유튜브 마케팅 활용을 언급하면서 말씀드린 것이 있죠.
자신의 노하우와 방법을 왜 노출시키냐는 말.. 이 좋은 방법들을 그럼 저는 왜 공개를 할까요? 왜 손가락 아프게 이 글을 여러분들을 위해 적고 있을까요?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무언가를 얻어가실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제가 쓴 위의 글들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러한 방법들이 있다고 소개해 드리는 겁니다.
그럼 소개만 해주고 끝인 것이냐, 방법은 알아서 하라는 것이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이 부분은 엄연히 스윗플룸이 걸어온 길에 대한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창업을 희망하셔서 스윗플룸 오프라인 수업을 들어주신 수강생에게는 별도로 언급드리기도 하죠.
스윗플룸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소개드린 마케팅에 대한 세세한 방법도 스윗플룸 플랫폼에 신규 개설될 예정입니다. 스윗플룸의 케이크 수업을 반드시 들을 필요는 없으십니다.
케이크 수업을 듣지 않아도, 자신의 공방 매출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도 마케팅 수강이 가능합니다.
이는 공방을 차리기에 장애가 될 '마케팅'요소를 더한 수업이므로, 자신의 공방이 나아갈 길을 정하는 중요한 길잡이가 될 거라 확신합니다. 또한, 다른 업계에 계신 분들까지도 들으셔도 관계 없습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단순히 자신의 케이크를 더 상품화해서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방법을 알려드리고 함입니다.
스윗플룸의 플랫폼 구축은 현재 계획 단계에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와 같이 보다 넓고, 객관적인 마인드로 단순 공방이 아닌 사업의 개념으로 인지하셔서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술자가 아닌, 사업가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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