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공방 스윗플룸입니다.
떡케이크 주문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자주 물어보시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케이크의 합리적 가치를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떡케이크 가격'이겠죠. 왜 가격차이가 만드는 곳마다 천차만별인지 물으시는 분들도 계시고, 앞서 알아봤던 떡케익 전문점은 가능하다고 하는 디자인을 왜 여기는 만들 수 없다고 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셔요. 오늘은 그 해답을 조금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현실적인 이야기가 가미될 예정이라 다소 민감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서 적어보겠습니다.
보통 떡케이크라고 하면,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를 많이들 생각하시는데요.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기준으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할게요.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는 이유는 앞 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달아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떡케이크 가격, 왜 차이나는 걸까?
가격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시다시피 떡케이크는 수제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차이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려면 재료 준비 단계부터 크게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 같은 떡케이크 제작방식이 공방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재료 준비의 차이
떡케이크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쌀, 앙금 그리고 그에 따른 노동력(여기서는 '공수'라고 표현하겠습니다.)입니다. 먼저 쌀부터 살펴보면, 어떤 쌀을 쓰는지 쌀가루는 시판되는 것을 사용하는지 아니면 직접 멥쌀을 불려서 사용하는지에 따라 쌀 재료 준비부터 공수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공방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판 쌀가루 제품 사진을 가져와봤는데요. 베이킹 전용이라 입자가 균일한 박력 쌀가루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조금 있다가 말씀드릴 거지만, 시판 쌀가루는 일반적인 공방에서 사용하는 '춘설 앙금'제조사인 대두식품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대략적으로 케이크 사이즈에 따라 500g 안팎으로 쌀가루 양이 들어가죠.
이렇게 시판 쌀가루를 쓰면, 공수가 줄어들어 좀 더 케이크를 많이, 빨리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물 주기를 아무리 잘하더라도 '직접 물에 불려, 물을 머금은 쌀을 빻아 만든 쌀가루'에 비해 훨씬 점성과 식감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간혹 떡을 쪘지만, 설 익은 것 같이 쌀가루가 떨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고객님들의 평도 좋지만은 않겠죠.
그에 비해 쌀을 직접 불려 빻는 공방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공방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쌀을 불리는 시간 4~10시간에 쌀을 빻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시판 쌀가루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공수가 들어갑니다. 스윗플룸도 보다 좋은 떡 맛을 위해 매일 실천하는 노력이기도 하고요. 게다가 쌀을 빻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수분이 들어가 줘야 하지만, 시판 쌀가루는 건식 쌀가루라 보다 많은 차이를 내는 것이 큰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으로 떡케이크에 들어가는 앙금 재료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꽃을 짜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바로 앙금의 점성입니다. 반죽 후 굳기에 정도에 따라 앙금 플라워 화형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한 예로, 대두식품의 백옥 앙금을 사용하는 공방의 경우에는 앙금의 묽기 정도가 너무 질어 꽃을 짜면 흐물거립니다. 그래서 다른 백앙금과 섞어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섞어서 사용을 하려면, 다른 앙금도 구입해야 할뿐더러 정해진 저장공간에 앙금을 유지 관리하는 비용과 시간도 계산을 해봐야겠죠.
물론, 보통의 공방은 아래와 같은 춘설 앙금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차이도 있겠지만, 가장 꽃을 짜기 좋은 굳기와 다른 앙금과 섞어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 시간과 노력이 줄어드는 것이 가격차이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꽃 모양, 디자인에 따른 차이
떡케이크 가격에 차이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한 가지가 더 있다면, 그것은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디자인입니다. 떡케이크를 많이 구입해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 이미 협회의 꽃을 알아보고 주문을 주시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정말 민감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공방마다 꽃 모양과 디자인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같은 분에게 배워서 공방을 운영해도,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고객님들 눈에는 그 꽃이 그 꽃 같아 보이실 수 있고, 눈에는 똑같아 보이는데 가격이 왜 이렇게 차이가 있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글을 써 내려가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떡케이크 공방을 운영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다른 공방의 꽃을 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협회 소속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더 연구하고, 더 배우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또, 자기 협회가 맘에 안 들어 협회를 바꾸고자 스윗플룸으로 심화과정을 배우러 오시는 선생님들도 많으시고요.
꽃 모양은 크게 '클래식함'과 '생화 같음' 둘 중으로 많이들 나뉘는데요. 이 둘의 차이는 단순히 디자인뿐만 아니라 '결과물 시간'에 있어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 장미 케이크 사진을 보시면 참고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클래식 파이핑의 경우에는 생동 감 없이 봉우리만 무리 없이 둥근형태로 감싸준다면, 꽃 한 송이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하지만, 생화 파이핑은 보다 꽃의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두어 굴곡과 곡선에 좀 더 차이를 두고 만들게 되죠. 디자인의 차이가 곧 떡케이크 가격의 차이로 이어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러데이션 조색이라는 실제 장미와 흡사하게 파이핑 하기 위해 만드는 과정도 추가되기도 하니까요.
참고로 실제 두 꽃 형태로 한 송이의 꽃을 짜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각각 3분~5분, 10분~15분으로 약 두세 배가량 더 걸립니다.
개인 생각하는 노동력의 가치
또 다른 이유로는 공방마다 생각하는 개인의 입장이 있을 겁니다. 협회에서 규정하는 케이크 가격 마지노선이라는 것도 있을 테고, 자신의 노력에 대한 가치를 매기는 기준이 저마다 다를 수도 있겠죠.
상식적으로 적은 공수로 많은 떡케이크를 생산할 수 있다면 그만큼 가격은 저렴할 수 있지만, 정성이 얼마나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가치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떡케이크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공방의 디자인, 여기는 왜 안되죠?
떡케이크뿐만 아니라, 세상의 모든 창작물은 창작자의 소유가 됩니다. 바로 '소유권, 저작권'이라고 하는데요. 남의 사진을 가져다 쓰거나, 남의 영상을 가져다 쓰는 것이 저작법 위반에 해당되는 것처럼 떡케이크 디자인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공방의 디자인 사진을 상담 시에 보여주셔도 똑같이 만들 수가 없는 이유가 되겠죠. 또한, 다른 공방의 디자인이 다른 협회의 소유라면 문제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스윗플룸을 비롯한 대부분의 공방들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공방의 대부분 창업주는 자신의 디자인에 믿음과 자부심을 갖고 종사하고 계십니다. 타 공방의 디자인을 가져와 왜 만들지 못하냐는 이야기보다는 공방이 추구하고 잘 만드는 디자인을 선택해서 '신경 써서 잘 만들어주세요.'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서로 실례가 되지 않는 방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리하자면, 떡케이크 가격이 다른 이유는 재료 준비 단계에서 발생하는 차이, 디자인 차이, 케이크에 대한 개인적 가치 차이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떡케이크 가격이 차이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 가격이 비싼 4가지 이유(생화 스타일 공방,스윗플룸의 생각)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가격이 비싼 4가지 이유
2021년 올해도 이제 거의 지나가고 있네요. 곧 크리스마스를 코 앞에 두고 즐거운 성탄절을 맞이하기 위해서 케이크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요즘 추세가 50대, 60대 분들도 대부분 세
liilllllilili001.tbsuccess.com
'케이크 코멘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님 특별한 선물로 환갑 칠순 떡케이크 어떨까요? (0) | 2022.06.02 |
---|---|
생일 떡 케이크 종류와 의미 (0) | 2022.04.29 |
교수님 스승 의 날 선물 추천 진심 가득 떡케이크 (0) | 2022.04.28 |
어버이날 가성비 끝판왕, 카네이션 꽃다발 떡케이크 (0) | 2022.04.27 |
어버이날 돈 케이크, 부모님 모두가 좋아하는 선물 추천 (0) | 2022.04.26 |
댓글